안녕하세요.
여름휴가철이 다가오면서 여권을 새로 발급받으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지금 신규발급하시는 여권에 대한 정보를 하나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개인정보보호를 위해서 지난해 12월 21일부터 발급되는 신여권과 구여권 차이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보통 은행이나 관공서에서 신분증 대용으로 여권 제출하시면 업무처리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새로 발행되는 여권에는 주민등록번호 뒷자리가 표기되지않아서 신분증 대용으로 단독 사용이 불가능하고,
'여권정보증명서'라는 서류를 함께 제출하셔야합니다.
여권정보증명서는 여권 정보와 주민등록번호가 전부 기재되어있는 서류입니다.
이 서류를 직접 민원창구나 무인발급기에 가지않고 스마트폰으로 발급받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여권정보증명서 스마트폰 발급
1. 앱스토어 & 플레이스토어에서 정부24 어플 다운로드
다른 민원에도 많이 사용되는 정부 24 어플입니다.
다운로드 하시면 됩니다.
2. 로그인
여러가지 로그인방법이 있습니다.
편하신 방법으로 로그인하시고, 민간인증서도 사용가능합니다.
3. 민원신청·조회·발급 클릭
초기화면에서 왼쪽상단 三버튼 누르시고
서비스 → 신청 · 조회 · 발급 클릭해주세요.
4. 검색창에 '여권정보증명서' 검색
검색하시고 여권정보증명서 발급하기 →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5. 여권정보 조회 후 수령방법 설정
성명, 주민등록번호는 자동으로 기입되어 있습니다.
바로 여권정보 조회버튼 클릭하시고, 수령방법을 설정해주세요.
프린트 출력을 선택하시면 PC 민원24에서 로그인하시고
저장된 여권정보증명서 출력을 하시면 됩니다.
전자문서지갑 전송은 모바일 내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신청 → 전자문서지갑 → 여권정보증명서 클릭
6. 전자문서에 저장된 여권정보증명서
주민번호와 여권번호가 기재된 증명서가 발급됩니다.
오른쪽 상단 첫번째 문서전송 버튼은 바로 제출기관에 바로 보낼 수 있는 버튼입니다.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기관이 많지는 않으니 제출전에 기관에 문의해주세요.
두번째 저장하기 버튼 누르시면 PDF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 6자리도 설정가능합니다.(미설정도 가능)
해당 방법은 PC에서 정부24 홈페이지를 이용하실때와 동일합니다.
시간 지나면서 현재는 대부분의 지자체와 금융기관에서 여권정보연계시스템을 사용해서
여권정보증명서를 별도로 제출하지 않고 신여권만 제시하셔도 신분증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는 기관이 더 많으니, 꼭 방문전에 확인하시거나
발급 방법을 숙지하시고 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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