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스닥 지수와 FOMC를 움직이는 미국 소비자 물가지수(CPI)
美 디폴트 위기 고비를 넘기고 경제시장은 다소 안정을 취하고 있습니다.
6월 13일 미국 소비자물가지수 발표와 15일 FOMC 기준금리 발표를 앞두고
나스닥지수는 금리동결 전망 부각되면서 우상향을 하고 있는데요. 이 상승세를 이어갈지..
13일 소비자 물가지수 발표에 시장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FOMC 기준금리 결정도 인플레이션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으므로
이번 6월 소비자 물가 지수 발표는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코로나 국면에 무서운 속도로 오르던 CPI지수는 하락세를 보이고 있고
미국 부채한도에 대한 부정적요소 해소와 금리동결 전망이 부곽되는 긍정적 시장분위기가
시장에 어떻게 반영될 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그럼 여기서 시장이 주목하는 CPI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소비자 물가지수 CPI
Consumer Price Index
말 그대로 소비자가 소비하기 위해서 구입하는 재화와 용역의 평균가격을 측정한 지수입니다.
그것은 일반적으로 인플레이션과 생활비를 추적하는 경제 지표로 사용됩니다.
소비자 물가지수는 도시 소비자들이 일반적으로 구매하는 상품과 서비스의 대표적인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들을 포함하고 시간에 따른 이러한 품목들의 평균 가격 변화를 결정함으로써 계산됩니다.
시장영향에는 음식, 주택, 교통, 의류, 의료, 문화생활과 같은 다양한 범주를 포함합니다.
미국 노동부의 기관인 노동통계국(BLS)은 미국의 CPI를 계산하고 보고하는 역할을 합니다
BLS는 수천 개의 소매점, 서비스 시설, 임대 단위 및 기타 소스로부터 가격 데이터를 수집하여 지수를 계산합니다.
소비자 물가지수는 기준점 역할을 하는 기준 기간의 백분율 변화로 표시됩니다. 예를 들어 특정 달의 CPI가 110이고 기준 기간이 100이라면 기준 기간에 비해 가격이 10% 상승했음을 나타냅니다.
소비자 물가지수는 정책 입안자, 경제학자 및 기업에서 인플레이션에 대한 임금, 연금 및 정부 혜택을 조정하기 위해 널리 사용됩니다. 그것은 또한 계약, 세금, 그리고 다양한 다른 경제적 계산에서 조정을 하는 데 사용됩니다.
국가마다 특정 경제 및 소비자 지출 패턴에 맞게 조정된 자체 CPI 버전이 있을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상품 및 서비스 바스켓의 방법론과 구성은 국가마다 다를 수 있으며, 보고된 CPI 수치의 차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투자를 하실때는 항상 지수발표를 체크하시기 바랍니다.